블랙올리브의 일상

남원 여행 : 남원광한루원 (남원예촌, 남원시 어린이과학체험관) 본문

여행 생활/국내 여행

남원 여행 : 남원광한루원 (남원예촌, 남원시 어린이과학체험관)

●블랙올리브 2025. 3. 14. 23:01

안녕하세요. 저희 가족은 지난여름 남원을 여행했는데요. 잘 가볼 일 없는 지역이라 오히려 더 좋게 느껴지곤 하더라고요. 오늘은 저희 가족이 남원을 여행하면서 경험했던 좋은 여행지, 여행 코스들을 다뤄보려 합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남원의 대표 여행지 남원광한루원입니다.

 

남원광한루원 주차&요금 안내

남원광한루원의 정확한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의 가장 유명한 대표 여행지기 때문에 근처에 주차장이 아주 많이 있는데요. 저희는 서문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했습니다. 서문 주차장은 남원광한루원 근처의 주차장 중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요. 주차 요금은 별도로 없습니다.



남원광한루원 서문 주차장에 차를 대고 나면 커다란 정자가 보이는데요. 그 정자 앞에는 용이 꿈틀대고 있는 큰 분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용은 어느새 연기를 내뿜더니 용 주변으로 물이 솟아오릅니다. 날씨도 비가 올 듯 흐린 날이어서 더 운치 있고 멋있게 느껴졌습니다.


멍하니 분수 구경을 한참 하고 나서 이제 남원광한루원 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남원의 마스코트에 해당하는 춘향이와 이도령 동상이 보입니다. 뭔가 좀 억울해 보이는 이도령 앞에서 사진도 찍고 분위기를 즐겨 봤습니다.


이제 서문을 통해 남원광한루원 안으로 들어갑니다. 서문 앞에는 남원광한루원의 입장료도 붙어져 있는데요. 아래에의 입장료를 받고 있습니다.
- 어른 4,000원
- 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500원

안에 들어가 보면 볼거리가 아주 많은 편이라 그런 볼거리들에 비해서는 입장료가 아주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원광한루원 관람 시간은 하절기 08:00 ~ 21:00, 동절기 08:00 ~ 20:00로 운영됩니다. 특이한 점은 저녁 6시 이후로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야경이 훌륭한 스폿들도 있어서 밤에 찾으시는 분도 많을 듯합니다.

 

남원 가볼 만한 곳
남원광한루원 볼거리 안내

자 이제 본격적으로 남원광한루원을 돌아봅니다. 밖에서 봤을 때는 번잡한 도심이었는데 안으로 들어오니 남원광한루원은 확 트인 정원같이 느껴졌습니다. 한바탕 비가 쏟아지고 난 직후여서 날씨도 시원하고 공기가 더 맑게 느껴졌습니다.


남원광한루원에는 곳곳에 춘향이와 이도룡에 관련된 재미있는 전시품들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들의 스토리에 따라서 간접적으로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끌려가는 춘향이 역할도 해보곤 했습니다.


그 밖에도 남원광한루원 안에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거나 유추해 볼 수 있는 전시장들이 잘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옛날 집은 어떤 모양이었는지 방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이런 것들을 아이들이 직접 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이나 다른 곳들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지만 남원처럼 한적한 곳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남원광한루원 월매집에서 나오고 나니 동전을 던져 행운을 빌어보는 연못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춘향이와 이몽룡의 모습이... 다소 돈독이 올라 보입니다.(결혼자금이 필요한 거니ㅎㅎ)

 

남원광한루원 민속놀이 체험

남원광한루원 월매집 뒤편으로 나가면 각종 민속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춘향이처럼 긴 그네를 타보거나, 곤장을 맞아보는 코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가 왔던지라 몇몇 체험은 제대로 즐기지 못했지만, 그래도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는 것 같습니다.


놀이터에 온 것처럼 즐겁게 놀았습니다. 아이들은 굴렁쇠 던지기나 투호 같은 놀이를 가장 재미있게 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남원광한루원 중앙으로 나오니 큰 연못을 마주합니다. 연못 사이를 가로지르는 다리(오작교)가 있고 그 다리를 건너면 광한루원이 보입니다. 오작교가 어찌나 운치가 있는지 건너며 사진을 어떻게 찍어도 예술작품처럼 나왔습니다. 조금 어린 저희 둘째 아들은 겁이 나는지 안고 다리를 지나가 달라고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남원광한루원 연못 둘레로 잉어들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공간들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먹이 자판기에서 사서 이거 먹이 주기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체 수가 어찌나 많은지 물고기들이 모여들자 무서운 마음도 들기 시작했습니다.


광한루원의 뒤편 출입구로 나오면 그곳이 남원광한루원 북문이 되겠는데요. 그곳은 남원예촌이 있고 고즈넉하게 분위기 좋은 골목길이 이어집니다. 이곳 근처에 맛집들이 많이 모여 있으니 식사를 하시는 분들은 이곳이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보 길 중앙에 줄줄 흐르는 시냇물도 있고, 전통 의상을 입고 공연 같은 것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보입니다. 분위기가 참 좋죠? 저희는 저녁을 먹고 다른 체험들을 하고 이곳에 다시 방문하기로 기약했습니다.

 

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

남원광한루원만 들리기에 아이들이 조금 아쉬운 느낌이었는데요. 코스 짜기 아주 훌륭하게도 남원광한루원 서문 쪽에는 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의 컨셉은 전통+과학 일하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곳의 영업시간은 동절기/하절기 각각 아래와 같이 운영됩니다.
- 동절기(11~3월) 9:00 ~ 20:00
- 하절기(4~10월) 9:00 ~ 21:00


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은 아주 길쭉한 건물에 들어서 있어서 건물을 관통하는 방식으로 관람하게 됩니다. 안에 들어서면 아주 다양한 과학 체험들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간단한 과학의 기본 원리들을 직접 체험하면서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전시가 진행됩니다.


전통과학과 관련된 체험들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해시계의 원리, 물시계의 원리, 지렛대 사용하기 등 다양한 체험들을 아이들이 직접 해보면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아이들의 기억에 많이 남아 있는 경험일 것 같네요.


그중에서도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던 체험은 모레의 높낮이로 언덕을 만들고 연못을 만들 수 있는 모래 놀이 체험이었습니다. 아이들과 남원광한루원 연못을 재연해 보곤 했습니다.

 

남원광한루원/남원예촌 야간 산책

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의 구경을 끝내고 나오니. 어느덧 해가 어둑어둑 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남원광한루원 둘레길의 야경이 너무 이쁘더라고요. 비 온 후라 조금은 추워지긴 했지만 아이들과 몇 바퀴 더 돌아보고 복귀하기로 했습니다. 길 곳곳에 등을 달아 아주 이쁜 풍경이었는데 개인적으로 작년에 본 야경 중에 가장 이뻤던 것 같습니다.


남원광한루원 북측에 위치하고 있는 남원예촌 까지도 걸어갔는데요. 낮은 한옥들로 조성되어 있는 동네 모습이 감동스럽기까지 하더라고요. 인도에 물소리가 줄줄 흐르고 조명은 분위기 있게 또 은은하게 켜져 있다 보니, 분위기가 훌륭했습니다.

이렇게 남원광한루원/남원예촌/남원시 어린이 과학 체험관을 돌아보고, 하루를 알차게 썼습니다. 남원의 여행 갈 거면 이 근처만 봐도 다 본 거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볼거리들이 많은 곳입니다. 남원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은 남원광한루원을 방문해 보세요!